원래 롤드컵 시즌만 모든 경기를 돌려보는 나에게 이번 MSI 역시 결승전만 보려고 했으나, 매력적인 팀들이 많이 나와서 결국 모든 경기를 돌려보게 되었다. - 특히 프나틱 원딜의 레클레스의 시비르 픽, 트리스타나 픽이라던지, 베트남 쪽 에보스팀의 의외의 꿀잼경기와 특히 워존 선수의 인터뷰라던지, 슈퍼매시브 갱맘선수와 눈꽃선수도 올만에 볼 수 있었고, 예선에서의 무슨 팀이었는지 까먹었는데 어센션인가? 무슨 여튼 어떤 팀의 G4선수..쥐포선수의 점멸...크... 이 선수는 항상 점멸 쿨이 돌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간만에 엄청 웃으면서 보았다.  



이번 MSI의 총정리는

1) 정말로, 혼또니 갭이 줄어들고 있으며

2) 카사는 한국인 살인청부업자이며,

3) 우지는 세체원이라는 것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Gap is real closing


국뽕론자들에게 맘이 아프지만, 이젠 확실히 인정해야 될 듯 하다. 그동안 롤이라는 게임을 통해 세계 여러나라에 많은 인재를 수출한 우리나라. 당연히 게임 명가로 잘 알려져 있었으며, LCK는 세계 최고 리그라고 정평받아 왔었다. 근데 게임이라는 것이, 타스포츠보다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금방 따라잡힐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난 중국에서의 롤 인기가 더욱 더 많아질수록(자본 시장이 더 커지면 커질수록), 이 현상은 더 두드러질 거라고 확신했다. 특히 주목해야 될 건, 한국인 용병으로 우승한 것이 아니라, 한국인 코치 + 외국인 선수 조합으로 RNG가 우승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외국인 구단주들이 한국인 용병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한국인 용병 출신이 아니더라도 자국 출신의 선수를 키우는 것 + 슈퍼 루키를 발굴하는 것이 외국 선수를 사오는 비용 + 통역에 써야하는 비용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할 수 있다. 아직까진 한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글세. 난 이번 롤드컵도 기대가 된다.



2) RNG의 카사 숨기기 전략,

 솔직히 나는 mlxg의 폼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왜 계속 mlxg를 기용하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특히 프나틱과의 경기 양상을 보면, 모든 경기가 다 초반 버티기 -> 프나틱의 실수 -> 후반 우지 캐리 Rng 승리였다. 그래서 난 당연히 킹존이 이길꺼라고 생각했다. 프나틱에게 저 정도 경기력이면, 킹존이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근데 mlxg가 나오지 않고, 카사가 나왔다.

카사는 fw에 있었을 때 메이플과 함께 한국인 살인청부ㅋ 듀오였다. fw는 한국 팀에게 강했던 거의 유일한 팀이었다. 미드 정글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팀의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팀이었는데, 메이플도 잘하지만, 역시 카사가 중심이었다. 정말 정글 원딜차가 제일 심했는데, 피넛은 국제 대회만 오면 실력 발휘를 잘 못하는 것 같다. 피넛에게 가장 느끼는 것은, -(skt 시절부터) 한번 기가 죽으면 상황을 잘 타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표정에서도 그게 드러나고, 플레이에서도 그게 드러난다.



3)

그리고 말 많은 프레이의 폼. 난 프레이 선수 플레이를 잘 챙겨본 게 아니라, 저번보다 폼이 어떻고는 평가할 수 없지만, 우지와의 클라스 차이는 너무 심했다. 우지가 너무 잘한다. 갓우지.... 맨날 게임 지면 화내고 울고불고 하던 분노조절장애우지는 더 성장했다. 아니 왜이렇게 잘하냐고. 우지는 어떻게 하면 내가 최대한 딜을 다 뽑아넣을 수 있을까를 잘 알고 있는 선수 같았다. 지금 메타가 봇 메타라고하지만, 이..이렇게 잘한다고!?





ㅋㅋㅋㅋㅋ사실 칸은 그렇게 정글 원딜처럼 상대방보다 클라스 차이가 나진 않았지만 칸이 입을 많이 털어놔서 욕 먹는거 같다. 실제로 솔랭중에 4 korean cant win... ㅅㅂ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국애들한테 이런말을 들을 줄이야 ^^







그리고 솔직히 LMS 지역이 4대 메이저 지역으로 올라와야 하는거 아닌가? ㅎㅎ(북미잼)

그래서 이번 롤드컵이 정말 기대가 된다.

실력 격차가 줄어드니까,

보는 재미가 있다 확실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