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열심히 한다고 리더가 되니 마니 소리 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더 중 열심히 하는 사람이 많은거지

열심히 한다고 리더가 되는게 아니다.



리더 중 솔선수범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지,

솔선수범한다고 리더가 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면 리더의 근본은

카리스마와 책임이기 때문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리스마가 제 1의원칙이고, 2원칙이 책임감이다.



그렇다면 책임감 없는 리더가 왜이렇게 많아요? 

그놈들은 리더의 탈을 쓴, 리더의 자리에 앉은 보스몹이다.

이 사회엔 그런 놈들이 너무나 많다.


그래서 내가 말했잖아

리더는 아무나 해서도 안되고 별로 없다고ㅋㅋㅋㅋㅋㅋㅋ

왜냐? 남 책임지는게 쉬운일이 아니거든ㅋㅋㅋㅋㅋㅋ

책임이라는것은 남을 먹여 살린다는 1차원적 생각이 아니고,ㅋㅋㅋㅋㅋㅋㅋㅋ

타인의 인생에 대해 내가 관여하는 것의 무거움에 대해서 사색을 할 수 있냐는 것이다.

그들의 인생을 관조할 줄 알고, 나의 개입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자세.

그래서 이들의 결정은 쉽지가 않다.

왜냐?

사람들을 절대 가볍게 대하지 않거든.

목표를 위해서 같이 가더라도,

사람들을 수단으로 바라보지 않거든.



아 그리고 내가말하는 리더는 보스랑은 다르다.

두개의 공통점은 카리스마.

차이점은 책임의 여부다.

남을 휘두를 수 있는 카리스마를 가진 채

자기자신만 생각해서 자리를 이용하는 놈들은 놈들은 보스몹이고

내가 말했듯 위에 저 정신을 갖춘 사람이 리더다.


아 그리고 또 다른 차이점이 있다.

'자발적 복종'

보스와 리더를 가르는 핵심적 차이.

















'유희 에세이 > 잡다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율성과 진정성  (0) 2017.10.27
노잼몬들  (0) 2017.10.27
세상에서 제일 두렵고 무서운 것.  (0) 2017.10.27
리더의 품격 - 3  (0) 2017.10.26
리더의 품격 - 01  (0) 2017.10.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