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는, rpg 이젠 성장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목적의식과 동기부여가 전혀 되지 않는다.


그리고 너무 질린다




RPG 장르는 성장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하고,


내가 그 게임을 알아가고, 적응하는데 시간도 투자해야 하고, 그리고 컨텐츠가 많아야한다.


그런데 새로운 컨텐츠가 나왔다고 해도 컨텐츠의 그림과 그래픽이 달라졌지,


본질이 똑같은 시스템/게임이기 때문에 질리고 재미가 없다.


일례로, 나는 rpg를 오래 해 왔고, 세나를 1년간 해왔기 떄문에 스톤에이지는 2주, 요괴는 1주가 안되는 채 질려서 접었다.


왜냐면,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미래가 뻔히 보이기 때문이었다.


세븐나이츠에서 6성 영웅을 뽑기 위해 노력했던 재미는, 다음 게임이었던 스톤에이지에서 S급 펫을 뽑는 기쁨이 반이 되어버린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그 비슷한 즐거움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노력해야 하는 시간과 내가 들여야하는 재화에 비해(어쩌면 확률뽑기 때문에 시간과 재화는 더 들 수 있음.)


내가 얻는 보상이 예측 가능한데다, 인간은 이미 경험한 즐거움에 대해 체감하는 수치가 낮기 때문에


(일례로 아무리 맛있는 스테이크라도, 3일째 같은 메뉴만 먹으면 질리듯이)


처음에 6성 영웅을 얻는 즐거움보다, S급 펫을 얻어도 기쁨이 확실히 덜 했다. 


스톤에이지는 세븐나이츠보다 강화시스템이 더 가혹했지만,


세븐나이츠에서 성장의 즐거움을 이미 맞본 상태이기 때문에 도전욕구도 덜 했다.


노력은 더 가혹하게 해야하지만, 즐거움은 반토막이니까.


아마 나와같은 사람들이 이 구간에서 많이 유입중단이 되었을 것이다.


( 특히 노프푸스가 결투장을 점령하자, S급 노르푸스를 여러개 얻어야 된다는 생각, 하지만 확률뽑기에


내가 노르푸스를 얻을 때면 분명 결장 메타가 바뀌어서 쓰레기가 되어있을 것이고, 근데 그렇게 투자해서


투기장/결장에서 얻는 기쁨은 별로 크지 않을 것 같다. -> 보상에 대한 메리트 예상 -> 도전욕구 사라짐. ) 


거기다 성장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를 즐겨본 상태(세븐나이츠 무한의 탑/심연의 탑/지옥 등등)에서


스톤에이지의 그래픽만 다르고 본질은 같은 컨텐츠들을 즐겨도 재미있지가 않았다.






세븐나이츠 요일던전(위) 스톤에이지 정령의재단(아래)





이렇게 본질은 같지만(요일별로 특정 재화를 주는 시스템),


그래픽이 다른 시스템(결투장, 모험, 요일별 특수 재화 얻기 방/던전, 필드보스전, 등등)에 치가 떨리고 질리고 재미가 하나도 없어서 못해먹겠다.


요괴 역시 마찬가지다. 그래픽이 좋아서 3시간정도는 즐겁게 했지만,


그 이후 역기획서 때문에 억지로 했지 순수 유저였다면 그냥 3시간 하고 게임 삭제했을 것 같다. 




그럼 투자했던 금액은?


난 세븐나이츠 1년정도 하면서 2만원~3만원정도를 과금했고,


스톤에이지는 5천원, (게임 별로 하지도 않았는데 걍 지름. 첫결제 혜자패키지라서ㅎㅎ)


그외 히트/별이되어라/몬길/요괴/큐라레 등등 0원.


앞에서 설명한 이유 때문에 계~~속 세나가 매출 1위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헤비 과금러들은 결장 유지때문에 계속 과금을 할 것이고,


이탈자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같은 게임의 규칙과 시스템이 주는 재미가 같기 때문에


유저들은 재미가 반감될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결과는? 당연히 과금을 안하는 것이다. 


같은 노력을 하기는 싫으니 세나같은 예전에 내가 키워뒀던 게임으로 복귀를 선언하거나 다른 장르의 게임을 하겠지.


투자할 동기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냐면?


똑같은 컨텐츠의 반복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특정한 재미는 갈수록 반감되기 때문에.


그렇다면?


rpg 시장에서는 선점이 중요할 것이고(컨텐츠를 그렇게밖에 못만든다면), 


지금 이 시점 시장포화/시장끝물이 이루어진 시점에서( 난 아마 오~~~래전에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이.제.서.야 한 반년 전부터 모바일 aos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ㅋㅋㅋㅋㅋ


근데 그것도 롤의 아류 ㅠㅠ...........................





2번쨰 편에서는 다음 이유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다. : )


다음 이유는 롤의 등장과, 그 게임이 온라인 게임 역사에 남긴 파동으로 인한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 Recent posts